2020년 6월 22일 APPLE공식 홈페이지에서 발표된 iOS14 업데이트 관련소개에 대하여 기능을 소개드립니다.
현재 iOS14는 WWDC2020(2020년 6월경)에 처음소개되어, 2020년 6월 하순경에 IOS14 베타(개발자 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이후 iOS14의 정식 출시 예정일은 애플에서 아이폰12가 올 10월 경에 출시 예정이라고 발표되어, 아이폰12발표 때 함께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iOS13까지는 홈화면에 앱이 놓여있었다면, 이젠 위젯도 홈화면에 드래그하여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영상을 볼 때 멀티테스킹 형식으로 우측 하단에 작은 팝업 형태로 영상을 띄우면서, 메인화면에서 다른 업무를 볼수 있는 형태가 iOS14부터 지원합니다.(현재 모바일 YOUTUBE에서 지원하는 PIP와 유사) iOS13까지는 매번 홈버튼 눌러서, 영상을 보다가 앱으로 돌아오다가 했었는데 iOS14부터는 드디어 지원이 되는군요~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는 당연한 기능인데도 불구하고, 그동안 아이폰에서는 꾸준하게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았는데, 전화 수신 시 아래의 사진처럼 수신 알림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면서, iOS13에서는 앱을 사용하는 도중에 전화 수신이 올 경우 포그라운드 상태에서 전체 화면으로 수신을 알리는 기능이었는데, iOS14부터는 사용자가 사용중인 앱에서 방해 받지 않으면서, 통화 수신을 수락할지, 거절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는건 이번 업데이트 기능에 있어서 반가운 소식!
iOS14부터는 앱을 다운로드 받지 않고도, 경량화된 명칭의 '앱 클립'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어느 식당에서 모바일로 주문하려고 하는데, 이 식당 전용 앱에서는 '주문/멤버십/메뉴소개/영업시간'등의 기능들이 있다면 그 중에서 '주문'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는 경량화 된 앱을 제공한다는 겁니다.
포인트는 '빠르게' 기능을 접근 한다는 개념인데, 주로 NFC 또는 QR코드를 통해 간단한 하단 팝업 형태의 기능으로 제공하고, 사용자가 즉시 앱 기능을 실행할수 있다는게 포인트인것 같습니다.
iOS13때와 마찬가지로 iOS14에서도 앱 사용과 관련하여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하여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보호 기능과 관련된 요약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앱스토어 개인 정보
앱 스토어의 각 제품 페이지에 있는 새로운 섹션을 통해 앱을 다운로드 하기 전에 앱의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개발자가 수집한 데이터를 포함하여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자체 보고 해야 합니다.
- 클립보드
앱 또는 위젯이 클립 보드에 복사 된 텍스트에 액세스 하면 iOS 14는 알림을 제공하고 클립보드에 저장된 텍스트에 액세스 하는 앱을 알 수 있습니다.
- 추적 제어
개발자는 이제 사용자를 추적하기 전에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사용자는 추적 권한이 있는 앱을 허가하거나 금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정 앱의 개인 정보 보호 메뉴의 Tracking 섹션에서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옵션을 해제하여 앱의 추적을 사용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위치 정보
날씨를 제공하는 앱과 같이 위치가 작동해야 하는 앱의 경우 이제 정확한 위치가 아닌 대략적인 위치를 앱과 공유 할 수 있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 메뉴의 위치서비스의 각 앱 항목에서 “정확한 위치” 옵션을 해제하면 앱이 현재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 앱에서 네트워크 연결 시 사용자 허가 요청
이제 앱들이 기기의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 하려면 사용자에게 허가를 요청합니다.
로컬 네트워크 사용이 필요한 앱을 처음에 실행하면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 허가를 요청합니다.
로컬 네트워크 설정된 앱들은 설정 앱의 개인 정보 보호 메뉴의 로컬 네트워크 항목에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카메라 / 녹음 사용 시 상단 표시
카메라가 사용 중일 때 초록색, 마이크가 사용 중일 때 빨간색 점 모양 알림이 우측 상단에 표시됩니다.
그리고 제어 센터 상단에 최근 사용 앱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출처 : https://www.apple.com/ios/ios-14-preview/
댓글 영역